YONGPHOTOS.COM

[도서리뷰/dslr 책/사진배우기] DSLR플래시촬영기법 (김완모/성안당)

 리뷰 2012. 4. 3. 11:07 글 / 사진 : 사용자 용작가

  필독! 저작권에 대한 공지사항입니다. (Copyright Notice)




[도서리뷰/dslr 책/사진배우기] DSLR플래시촬영기법 (김완모/성안당)

 


DSLR 플래시 촬영기법(저자:김완모)_성안당


『DSLR 플래시 촬영기법』은 사자마자 장롱 혹은 장터로 보내지기 일쑤인 ‘플래시’를 충분히 촬영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도운 책입니다. 이 책은 인물사진, 특수한 상황의 사진, 플래시만으로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촬영기법들 그리고, 프로사진가들이 다루는 다양한 플래시 기법과 많은 장비의 역할 등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사진과 자세한 설명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집필해 놓았습니다.

 

흔히 사진을 빛으로 그림을 그려낸 예술이라고 말하곤 합니다. 그만큼 빛을 잘 이해할수록 좋은 사진을 담을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발 더 나아가 빛을 자유자재로 가지고 놀 수 있는 능력이 갖춰진다면 자기만의 세계를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이 그만큼 늘어나는 것입니다. 그 빛을 가지고 놀 수 있는 대표적인 보조도구가 플래시라 볼 수 있습니다.

예시위주로 상황별 설명이 잘 되어있습니다. DSLR플래시촬영기법(김완모/성안당)


저는 아직 스피드라이트를 구비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라, 역광에서 인물촬영같은 플래시가 꼭 필요할때면 아쉬운데로 내장 플래시를 이용해서 사진을 찍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광량이 부족하다보니 제가 원하는 사진의 100%를 뽑아내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 빛의 제약이 많은(어두운) 실내촬영에서는 고감도에 의존할 수 밖에 없으니 원하지않는 노이즈가 신경쓰일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노이즈도 후보정을 통해 어느 정도 극복할 수 있지만 그만큼 사진에 들이는 공이 많아질 수 밖에 없다는 번거로움도 있지요.


 

블로그를 통해서 (비록 내장플래시이긴 하지만) 플래시를 잘 활용하는게 좋다는 표현을 자주 했었습니다. 그러던 중에 'DSLR 플래시 촬영기법'라는 플래시 지침서를 만나게 되었고 받자마자 5일이 채 못되어 다 읽었습니다. 아무래도 요즘에 가장 큰 관심사가 사진이다보니 사진 관련 서적은 마치 독서가(讀書家)가 된 것처럼 잘 읽어 내려가곤 합니다. 총 4가지의 카테고리로 이뤄진 책 중에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두번째 Chapter 인 '실전편'이었습니다. 두말하면 잔소리 실생활에 바로 적용시켜 멋스러운 나만의 사진을 담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게 사진관련 서적의 가장 큰 메리트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스피드라이드를 들이게 된다면 바로 다시 하나하나 따라해보며 제것을 만들 수 있도록 해야되겠다는 다짐이 생기더라구요.

가장 마음에 드는 페이지! DSLR플래시촬영기법(김완모/성안당)

 


이 책에서 몇가지 아쉬운 점은 있었는데요. DSLR의 대표브랜드인 니콘과 캐논을 양사를 함께 다루고 있었는데 최대한 자세하고 친절하게 안내하기 위함이 내용에 집중하는데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물론 초반에 그랬기에 과감하게 캐논부분은 날려버리고 니콘에만 집중해서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도서리뷰/dslr 책/사진배우기] DSLR플래시촬영기법 (김완모/성안당)



Comment +48